Skip to main content

라즈베리파이3 OS 설치과정 – part1 (WordPress 블로그 용도)

라즈베리파이3에는 OS를 비롯한 디스크 저장장치로 micro sd를 사용합니다. 최소 2GB의 micro sd 카드면 설치 가능하지만 class10 / 8GB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치는 일반 컴퓨터와 같은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이미 설치가 완료된 이미지를 메모리에 그대로 복사하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설치 시간이 매우 줄어드는 반면에 이미지를 메모리에 복사하는 과정이 생소하여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이미지 중 Raspbain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micro sd 카드에 복사하고 설정하는 과정을 다뤄 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OS 이미지 다운로드

라즈베리파이에 O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라즈베리파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할 수 있는 운영체제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windows 10을 포함, Ubuntu Mate, Apple tv와 같이 TV에 연결하여 미디어 재생 기능을 하는 OSMC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라즈베리파이 초창기부터 기본적으로 제공해왔던 Debian 기반 이미지인 Raspbain을 이용하여 설치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Raspbian을 클릭하면 Raspbain Jessie와 Raspbain Jessie Lite 2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aspbian Jessie를 Torre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zip파일로 바로 받을 수도 있지만 Torrent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더 빨리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Raspbian Jessie

2016-02-26-raspbian-jessie.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2016-02-26-raspbian-jessie.img 파일이 생성됩니다.

micro sd 기록

해당 이미지를 micro sd 카드에 복사하기 위해서는 win32DiskImag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해당 이미지에 기록된 내용을 그대로 micro sd카드에 기록할 수 있어 OS 설치과정을 대신하게 됩니다.
Win32DiskImager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후 설치한 뒤 micro sd카드를 usb리더기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입니다.

Win32 Disk Imager Settings

Image File에 다운로드한 2016-02-26-raspbian-jessie.img을 선택하고, Device 항목엔 연결한 usb카드 리더기의 드라이브명(여기서는 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적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Write 버튼을 클릭하면 Progress 바가 점점 채워지며 최종적으로 기록이 완료됩니다.

만일 Device 항목에 연결한 usb카드 리더기가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 후 관리자 권한으로 재실행하면 됩니다.

기록이 완료되면 micro sd 카드를 usb 리더기에서 분리하여 라즈베리파이3에 끼운 후 5v usb micro 전원선이나 따로 판매되는 라즈베리파이3 전용 어댑터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부팅 과정이 진행됩니다.

Lancable 연결 및 ssh 접속

전원을 인가하기 전 공유기와 연결된 lan 케이블을 연결한 뒤 부팅과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없이 부팅을 하게되면 라즈베리파이에 hdmi와 키보드를 연결해야만 제어가 가능1합니다.

하지만 wordpress 블로그 서버 등의 활용에 있어서 직접 제어 방식은 필요시 마다 모니터와 키보드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유용하지 않습니다. ip 주소를 통해 접속하여 제어가 가능하다면 직접 제어보다 운용에 유용하니 이 방법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lan 케이블을 미리 연결2합니다.

iptime 제품군을 비롯한 공유기 설정페이지에서 연결된 기기의 내부ip 정보를 확인3할 수 있습니다. ip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라즈베리파이와 연결된 lan 케이블이 잘 꼽혀져 있는지 확인한 후 전원 케이블을 제거후 재연결합니다.

ip 확인이 되면 이제 접속을 위해 ssh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윈도우 ssh 프로그램인 putty다운로드합니다.

putty.exe 파일을 실행한 후 Host Name에 공유기를 통해 확인한 라즈베리파이 ip 주소를 입력한 후 하단의 Open 버튼을 클릭하면 접속4됩니다.

putty

접속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며 예, 아니오, 취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니오5를 클릭합니다.

putty fingerprint

login as: 라고 떠있는 화면에서 “pi”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password: 라고 뜨면 “raspberry”를 입력합니다. 패스워드 입력시에는 키가 입력되는 것이 보이지 않으나 정상적으로 입력되고 있으니 정확히 입력했는지 예상하며 마지막에 엔터키를 누릅니다.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 표시가 뜨게되면 접속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putty raspberry ssh

이후 라즈베리파이3에 설정이 필요한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접속해야 하므로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은 다음 포스트를 통해 다뤄 보겠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는 그 자체로 컴퓨터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Windows10이나 Ubuntu mate 이미지를 micro sd카드에 기록하여 부팅 후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면 일반적인 컴퓨터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한 Raspbian 이미지 또한 윈도우처럼 Desktop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2. 라즈베리파이3의 가장 큰 특징으로 wifi와 블루투스 모듈의 내장을 들 수 있습니다. 이전의 라즈베리파이 시리즈는 무선랜이 내장되어 있지 않아 이를 사용하기 위해 따로 wifi 동글이라 불리는 작은 usb 장치를 구입해야 했습니다. 내장된 wifi 모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초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반하여 랜케이블로 연결시에는 자동으로 공유기에서 ip를 받아오기 때문에 설정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무선랜 설정을 완료하기 전까지는 이 방법을 사용 하겠습니다. 
  3. 공유기 내부에서 아이피 정보 확인이 어려울 경우 hdmi 케이블과 키보드를 연결하여 ip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접속하면 나타나는 login as: 화면이 hdmi 케이블로 연결하면 모니터에 출력되고 있습니다. 키보드로 동일하게 pi / raspberry를 순차적으로 입력 후 나오는 $ : 뒤에 ifconfig를 입력하면 192로 시작하는 ip가 출력됩니다. 
  4. ssh 접속을 위해서는 서버측에서는 sshd라는 프로그램이 실행중이여야만 합니다. micro sd카드에 기록한 raspbian 이미지에는 sshd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이미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런 설정없이 ssh를 통해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한 것입니다. 
  5. 서버에서 ssh용도로 만들어진 지문과 같은 정보를 저장할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입니다. 서버 고유의 정보이기 때문에 이 정보를 저장(예)하면 서버가 아닌 접속하는 컴퓨터에 저장되고 더 이상 물어보는 창이 뜨지 않습니다. 추후 같은 아이피로 할당된 장치가 이전에 기록한 장치가 아닌 경우 지문 정보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접속이 거부됩니다. 따라서 서버 변조 등의 확인 용도로 사용하게 되는데 굳이 필요하지 않고 추후 여러가지 사유로 인하여 변경된 지문 정보로 인해 접속이 거부되면 원인을 찾기 위해 한참 해메야 하므로 아니오를 선택합니다.